■건강상담 Q&A
 
 

게시물 내용보기
제목 7종 관절병 중 제 5 손목관절병
이름  관리자 2017-06-03  조회 : 41 

                                 손목관절병(폐, 대장이 약한 모맥 관절병)

손목관절은 금 폐, 대장이 지배하는 관절이다. 그러므로 육장 육부 중 금 폐,대장이 허약해지면 인영과 촌구에서 폐,대장이 약한 모맥이 있고 모맥에 활, 삽, 급, 삭이 감지되면 손목관절이 아프고 붓기도 하며 염증도 생기고, 시큰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손목 관절병이 생긴다.

활은 걸죽한 혈액과 함께 열이 몸 일부부으로 치우쳐 나타나는 것이며,(예, 당, 지방, 콜레스테롤등 혈액속 물질들의 수치가 기준치 이상으로 높아진 경우 혹은 약물이나 영양제를 필요 이상으로  복용하는 경우, 중금속에 노출될때 나오는 불량한 맥) 삽은 염증과 부종, 통증이 있는 것이고, 급은 폐, 대장이 매우 냉한 경우이며, 삭은 혈액 순환이 부족하여 더 많은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박동수가 건강인의 박동수인 분당 60 회를 넘어 보통 80~120회 사이가 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맥들을 가진 건강상태는 모두 허약해진 장부로 인해 육장 육부가 생, 극, 화의 균형을 이루지 못하여 생명력(면역력)이 취약해져 나타나는 생명현상이니 매우 많은 질환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이외에도 금 폐, 대장이 허약한 모맥이 있는 체질은 알래르기 비염, 온도가 변하면 폐의 면역력이 약해 폐로 들어오는 찬 공기를 따듯하게 하지 못함으로 인해서 기침, 코막힘, 콧물, 재체기를 자주 하게되고 특히 한절기에 더욱 심하게 나타난다.

만약 폐, 대장이 허약하여 인영에서 모맥 6~7성, 촌구가 모맥 4~5성에 이르게 되면 중병이 나타나는데 폐기종, 페쇄성 폐질환, 해소천식, 폐암, 대장암, 직장암, 치질, 각종 피부질환, 아토피, 백납, 크론병, 설사, 뇌출혈, 뇌졸증, 뇌경색등과 같은 회복이 오랜시간을 요하고 재발이 자주 되며, 치료가 매우 어려운 질환이 있거나 전술한 질병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고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허약해진 금 폐, 대장을 튼튼하게 영양하는 매운 성질을 가진 음식을 주식으로 해야 하는 것이 진리이므로 현미, 율무, 배추, 무, 마늘, 파, 양파, 달래,고추, 배, 복숭아, 생선, 조개류, 고추장, 생강차, 수정과가 있다. 이외에도 매운 맛의 성질을 가진 음식과 산초는 모두 폐, 대장의 정기를 튼튼하게 하여 매우 좋은 효과가 있다.

생 현미를 가루내어 매 식사전 밥수푼으로 4 수픈씩 따듯하게 대운 물이나 우유, 혹은 두유에 타서 마시고 식사를 하되 식사는 가급적 소식을 한다. 여기에 상화 심포,삼초를 튼튼하게 해서 면역력을 강화 시키는 옥수수, 녹두, 조, 당근, 토마토, 양배추, 바나나도 집중적으로 꾸준히 식사하다 보면 손목 관절염은 회복되며 기타 폐, 대장이 허약해서 생기는 모든 질환에도 매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고추장을 밥 수푼으로 적당이 1 수푼에 꿀  2 티수푼을 섞어 매 식사 전이나 후에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전술한 음식을 주식으로 하여 인영과 촌구에서 금, 폐,대장이 약해서 나타나는 모맥이 화하고 증상과 질환이 없어지면 매운 맛의 성질을 가진 음식을 주식으로 하는 것에서 탈피하여 자신의 체질에 맞는 음식으로 식사를 바꾼다.

(금할 음식은 폐,대장의 정기를 약화 시키는 신 맛, 고소한 맛,(밀가루 음식) 쓴 맛(커피, 술)의 성질을 가진 음식과 음료수는 금하거나 매우 적게 해야한다.)
 이름
 
 비밀번호
 
코멘트 + -

 
목록 답글 글쓰기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truein